심리학

코로나 백신 부작용의 심리적 요인은 '노세보 효과'?

찡끗기린 2023. 6. 24.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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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세보 효과란?

노세보 효과(Nocebo Effect)란 어떤 것이 해롭다는 암시나 믿음이 약의 효과를 떨어뜨리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노세보는 의학에서 환자에게 실제로는 무해하지만 해롭다는 믿음 때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물질을 가리킵니다.

 

플라시보 효과 vs 노세보 효과


플라시보와 노세보 효과는 직접적으로 치료나 개입과 관련이 없는 요소들에 기인하여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라 강력한 자기 치유 및 자신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실험적이고 분석적인 접근법을 통해 복잡한 신경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응용하여 의료 실천을 개선하고 의도하지 않은 증상 악화를 최소화하는데 기초를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플라시보와 노세보 효과는 임상 실습 및 효능 연구의 필수 요소입니다. 임상적 개선의 상당 부분을, 특히 증상 완화는 플라세보 효과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노세보 효과는 임상적 치료에서 주요한 문제로 여겨지며, 환자들은 종종 비 순응적이며 불필요한 의료 방문을 하고, 노세보 효과인데도 불구하고 부작용을 상쇄하기 위해 추가 약물을 복용합니다.

통증, 파킨슨병, 우울증, 불안 장애, 면역학적 반응, 심혈관 기능, 수면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조건에서 위약 및 노세보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노세보 효과의 사례는?


노세보 효과는 일반적으로 의학 및 임상 연구와 관련하여 다루어지는 개념입니다. 그러나 마케팅 분야에서도 노세보 효과와 유사한 개념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예상이나 신뢰 부족이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소비자들은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사전 기대로 인해 실제로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을 강화하거나 부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팅 분야에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부정적인 속성이나 효과에 대한 정보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기대와 태도를 형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거나 제품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노세보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장기화할 때, 백신 접종을 주저하는 행위가 노세보 효과의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 그리스, 덴마크, 이탈리아 대학 연구소에서 발표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호소하는 두통과 피로감 등과 같은 부작용 증상들이 76%는 노보 효과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미국 과학자들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 과학자들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12건의 임상시험 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노세보 효과'가 첫 번째 접종 후 모든 일반적인 부작용의 약 76%, 두 번째 접종 후 거의 5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원들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접종자들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부작용의 2/3 이상이 백신 자체보다는 노세보 효과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호소하는 일반적인 부작용 (두통, 피로감, 팔 통증 등)의 상당 부분은 백신으로 인한 성분이 아니라 불안감이나, 백신을 접종하게 되면 아마도 그렇게 될 것이라는 예상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인 노세보 반응에 기인함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백신 접종에 대한 지나친 불안을 줄이기 위해 부작용에 대해 덜 알려주었더라면 사람들이 백신 예방 접종을 막는 부정적인 인식과 불안감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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