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칵테일 파티 효과' 들어 보셨나요?

찡끗기린 2023. 6. 7.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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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살펴볼 심리학 용어는 '칵테일 파티 효과'입니다.

 

칵테일 파티 효과 용어 정의

 

파티의 참석자들이 시끄러운 주변 소음이 있는 방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화자와의 이야기를 선택적으로 집중하여 잘 받아들이는 현상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칵테일 파티 효과’가 일어나는 이유는 아무리 다양한 목소리가 귀에 들어와도 우리의 뇌는 그중 한 목소리만 골라서 처리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주변 환경에 개의치 않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만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선택적 지각(selective perception)’ 또는 ‘선택적 주의’라고 하는데, 이런 선택적 지각이나 주의가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가리킵니다.

 

칵테일 파티 효과 유래

오늘날 칵테일 파티 효과라고 알려진 현상에 관해 처음으로 보고한 사람은 바로 인지과학자 콜린 체리(E.C. Cherry) 입니다. 이 효과에 관한 대부분의 초기 연구들은 파티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실시되지 않았으며, 본 연구의 목적은 1950년대 초기 항공 관제사의 직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당시 항공 관제사들은 조종사로부터 오는 메시지를 확성기를 통해 들었는데, 만약 많은 조종사가 가까이 있을 경우 그들의 목소리를 하나의 중앙 확성기를 통하여 들어야만 했기 때문에 항공 관제사들이 직무를 완벽하게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무를 정확하게 수행하는 항공 관제사가 많은 사람의 목소리 중 한 사람의 목소리에 집중해서 받아들임을 발견하여 이 현상을 칵테일 파티 효과라 칭하게 되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적용되는 칵테일 파티 효과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바로 수업에 들어가기 전 예습을 하는 것이다. 북적거리는 칵테일 파티장에서 내 귀에 들리는 소리는 자기 자신을 잘 아는 말, 관심 갖는 소리입니다. 마찬가지로 자기가 아는 내용은 수업 시간에도 더 잘 들려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예습 단계에서 완벽하게 알아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예습을 지나치게 철저히 하면 지치고 힘들어 중도에 포기하고 말기 때문입니다. 학생 중에는 이미 알고 있는 것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예습은 맛보기로 족합니다. 미리 배울 단원을 읽어 보면서 아 는것과 모르는 것으로 구분만 하는 것이 예습입니다. 자기가 모르는 내용을 미리 체크해서 이것만은 수업 시간에 이해해야겠다는 자세로 예습하면 됩니다.

 

두 번째, 고객의 선택적 지각 능력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미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예시로 상업적 광고 문구를 보낼때, '신혼부부라면 꼭 봐야하는 것들' 또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국민이라면 꼭 보세요' 등 구체적인 타깃을 정하면 소비자들이 한번이라도 더 방문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현대인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인 망상증입니다. 특히 신체적 질환 외에도 뇌에 문제가 생기는 다양한 정신적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증가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망상증은 판단력 장애로 인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망상증 환자들은 선택적 지각이 100%가 되는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선택적 지각 결과를 자신의 논리에 맞춰 생각하기 때문에 사실이나 진실을 있는 그대로 보질 못합니다.

 

그 외에도 미아 찾기, 할인행사, 이벤트 등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는 안내 방송을 할 때 효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대화가 오고 가는 장소에서 하나의 대화에 집중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중요한 사교 능력의 하나로 주의 집중 장애(ADHD)와 자폐증의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글을 통해 심리학 용어를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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